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승진 (중앙대학교) 장원호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31 - 53 (23page)
DOI
10.21183/kjcm.2019.6.18.2.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리더십교육에 관한 최근 연구동향을 분석하여, 유아 리더십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2004년부터 2018년까지 한국연구재단 등재지에 발표된 279편의 논문들을 5년씩 3주기로 구분하였고, 연구주제, 연구유형, 연구대상, 자료수집방법 등의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연구주제로 유아 리더십의 영향 관계를 살펴본 연구가 가장 활발히 진행되었다. 둘째, 3기(2014-2018)로 갈수록 유아 리더십의 영향 관계와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에 관한 연구만이 증가하였다. 셋째, 가장 많이 사용된 연구유형은 양적연구, 연구대상은 만 5세 유아, 자료수집방법은 질문지법인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국내 학술 논문과 학위 논문 간의 차이는 연구대상과 자료수집방법측면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유아 리더십 교육 연구활성화를 위하여 유아 리더십과 관련된 질적연구, 비교 문화 연구, 연구 대상을 부모 및 교사로 확대한 연구, 기초연구로서 내용분석법과 면담법을 활용한 연구들의 필요성을 제언하는 바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70-000883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