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유진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1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53 - 179 (27page)
DOI
10.18023/kjece.2021.41.6.0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메타분석을 활용하여 지금까지 누적된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다양한 리더십과 직무만족도 관련 연구들을 비교, 분석하여 체계화시켜 교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00년 이후 발표된 유아교육기관 원장 리더십과 교사 직무만족도에 관련된 연구 55편을 대상으로 동질성을 검증한 후 무선효과모형을 적용하여 효과크기를산출하였다. 분석결과 유아교육기관 원장 리더십과 교사 직무만족도 간의 효과크기는 0.59로 큰효과크기에 해당하여 유아교육기관 원장리더십은 교사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유아교육기관 원장 리더십 유형을 거래적, 변혁적, 코칭, 감성적, 서번트 리더십으로분류하여 효과크기를 검정 한 결과 변혁적, 서번트, 감성적 리더십이 큰 효과크기로 나타났다. 유아교육기관 원장 리더십과 교사 직무만족도 하위변인 간의 효과크기가 높게 나타난 순서로는 원장과의 관계, 근무환경, 발전성, 교직의식, 동료와의 관계, 부모와의 관계, 자율성 순으로 나타나큰 효과크기를 상회하였고 모두 유의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교육기관 원장 리더십과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관계를 계량적으로 입증하였으며 유아교육기관 현장에 초점을 맞춘 원장 리더십의 특징 및 학문적 근거를 제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