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분기 박인전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211 - 232 (22page)
DOI
10.32349/ECERR.2019.6.23.3.2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주도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적용한 창의적 리더십 프로그램을 구성,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하여 유아의 창의성, 셀프리더십,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유아주도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적용한 창의적 리더십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D시에 소재한 H유치원 만 5세 2개 학급 유아 35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에는 유아주도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적용한 창의적 리더십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비교집단에는 교사주도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적용한 창의적 리더십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전경원(2003)의 유아 창의적 특성 검사도구, 최자윤(2009)의 유아 셀프리더십 평가척도, 이병래(1997)의 정서지능 평가척도를 사용하였다. 실험처치는 8주간 총 16차시 실시되었고, 유아의 창의성, 셀프리더십, 정서지능 검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t-test로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비교집단 유아들보다 창의성, 셀프리더십, 정서지능이 효과적으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5-000925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