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경훈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29 - 4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의 창의·정서 함양을 위한 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학생들의 문제해결 능력에 필요한 창의성을 함양하고, 정서지능 발달을 증진시켜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하며, 타인과의 협동능력을 길러 상호작용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수업구성 내용은 총 10차시이며, 한 차시의 수업 시간은 초등 교육과정과 동일하게 40분으로 설정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교사 2인과 창의성 박사 연구자 2명이 선행연구 고찰과 함께 초등학교 고학년의 발달수준 및 교육과정 내용에 부합하는 프로그램 내용을 개발한 뒤 내용타당도를 검증한 후, 초등학교 고학년 담임교사 2인에게 적합성을 검증하여 초등학교 고학년을 위한 창의·정서 통합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창의성 발달을 위하여 창의적 사고와 창의적 성격 요인을 계발하기 위한 마인드맵, 브레인스토밍 등의 확산적 사고기법을 활용하였고, 정서지능 교육 요인으로는 자기와 타인이해, 자기표현, 감정조절, 존중 및 협동 요소를 포함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