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79 - 29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Dorothy Heathcote의 D.I.E.(Drama In Education)를 활용한 교육연극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리더십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서울 S 초등학교 5학년 1개 학급을 선정하여, 80분 블록 타임으로 총 7차시로 구성된 교육연극 프로그램을 구안, 시행하였다. 프로그램 사전, 사후에 시행한 동형의 창의적 리더십 검사의 개인별 총점을 구한 후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여 대응표본 t 검정 방법으로 결과를 분석하였다. 참여자 인터뷰, 프로그램 활동지, 참여자 성찰 일지, 연구자 연구일지를 활용하여, 정성적인 연구대상의 상호작용 기술 및 정량적 자료에 나타나지 않는 참여자의 내적 반응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적 리더십 향상을 위해서는 참여자의 관심과 흥미를 고려한 극적인 문제 상황을 제시해야 한다. 둘째, D.I.E.를 활용한 교육연극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창의적 리더십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다.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참여자는 드라마의 상상하기를 통해 문제 상황 속에서 자신의 경험을 확대하면서 개인적 리더십이 발달하고, 의사소통 과정에서 사회적 리더십이 발달하며, 문제 상황 속의 다른 사람의 삶을 그대로 살아보고 다양한 창의적 해결 과정을 겪으며 문제해결적 리더십이 향상되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