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서 (한성대학교) 김상봉 (한성대학교) 여효성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신용카드학회 신용카드리뷰 신용카드리뷰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6 - 38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디자인씽킹 교육에 활용되는 공감단계 실습도구(tool)가 디자인씽킹 프로세스의 공감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다. 공감단계는 문제해결의 진짜 참 문제를 발견하는 디자인씽킹 프로세스의 핵심 단계이며, 이 단계에서 효과적으로 공감하고 문제를 인식하기 위하여 여러 종류의 실습도구(tool)들이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다수의 선행연구는 개별 기법이나 성공사례, 프로세스에 관한 특성 연구 등이 주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디자인씽킹 실습 교육에서 그 효용성에 대한 의문이 불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다루지 않은 공감단계 실습도구(tool) 중 디자인씽킹 실습 교육에 많이 활용되고 있는 공감단계 실습도구(tool) 중 인터뷰, 퍼소나레쥬메, 공감지도가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공감 효과에 어떠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여 디자인씽킹 교육과 실무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