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렬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8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33 - 16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도덕교육에서 강조되어야 할 공감의 요소와 차원을 제시하기 위해 공감을 개념화하는 과정을 제시하고자 한다. 공감의 개념화는 공감에 대한 하나의 통일된 개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공감의 다양한 차원과 요소를 드러내 밝히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공감의 개념화를 통해 공감이라는 개념의 다양한 의미와 측면을 밝히고 그러한 토대 위에서 공감에 대한 비판을 이해하고 또 한편으로는 도덕교육을 위한 공감의 요소와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공감이 수동적이고 본능적인 차원에 머무는 협소한 정서가 아니라 도덕적 행동과 도덕적 삶을 위해 광범위하고 능동적으로 발휘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도덕적 실행을 위한 공감의 인지적 측면과 정서 조절 능력의 필요성을 제시하였으며 교육을 통한 공감 발달의 가능성을 강조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