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미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7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3 - 5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도덕발달심리학의 연구동향에 따라 ‘공감(empathy)’의 기제를 밝히고 이 기제가 지니는 도덕교육적 함의를 논의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이 자아를 도덕적 자아로 거듭나게 한다는 도덕심리학적 연구에 주목하고자 한다. 자아의 발달이 타인과의 반복되는 공감의 과정을 겪으면서 자율성과 상호성이 그 강도를 함께 높여간다는 연구결과들이 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논의를 통해서 공감의 도덕철학적 접근이 가지는 한계를 넘어서기 위해서는 도덕발달심리학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점을 알리고자 한다. 아울러, 도덕심리학적 해석에 기초해서 공감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도덕과 교육의 구체적인 적용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