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가나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7 - 10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사회 교과서에 나타난 공감 관련 활동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구체적인 연구문제를 3가지 설정하였다. 공감 관련 활동이 어떤 내용과 관련하여 나타나고 있고, 공감의 유형으로 볼 때 개인적 공감과 사회적 공감이 어떤 비중으로 나타나는지, 그리고 사회적 공감을 다루는 활동은 사회적 공감의 단계 중 어느 단계에 해당하는지 현행 8종 교과서를 대상으로 분석해보았다. 그 결과, 4개의 단원에 총 25개의 공감 관련 활동이 제시되어 있었는데, 내용별로 볼 때 모든 교과서가 공감 관련 활동을 제시하는 내용(역할갈등)도 있었으나 대부분은 몇몇 교과서에서만 다루는 등 교과서별 편차가 크게 나타났다. 공감의 유형별로 볼 때, 25개 중 20개가 개인적 공감을 다루는 사례이고 5개만 사회적 공감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공감을 다루는 5개의 사례를 대상으로 사회적 공감의 단계(노출, 설명, 경험)를 확인해보았을 때 다수의 사례는 3단계 즉 경험 단계에 해당하는 활동을 제시하고 있었다. 공감의 교육적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앞으로 사회과 교과서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공감 관련 활동을 다룰 필요가 있으며, 타 문화나 타 집단에 대한 이해, 특히 사회적 갈등이나 특정 집단의 문제, 불평등의 문제를 다루고 해결방법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공감 관련 활동을 포함시켜 다룰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