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해자 (영남대학교) 이현진 (영남대학교) 김혜리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인지발달중재학회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1 - 4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얼굴표정의 모방을 활용한 공감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4세 유아를 대상으로 살펴보았다. 공감 증진 프로그램 훈련에 참여한 유아들에게는 기쁨과 슬픔을 담은 이야기를 들려주고, 그 정서에 해당되는 표정을 보여준 후 유아에게 그 표정을 모방하도록 하였다. 통제집단의 유아들에게는 동일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이야기 나누기 활동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에 Byrant의 아동 청소년용 BEI의 공감 측정 도구를 사용하여 이 두 집단유아들의 공감을 측정하였고,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동일한 도구를 사용하여 공감을 재측정 하였다. 그 결과, 얼굴표정 모방 훈련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들의 공감능력이 이야기 나누기 활동에 참여한 통제집단 유아들의 공감능력보다 유의하게 증진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얼굴표정을 모방하도록 훈련하는 것이 공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임을 보여준다. 또한 공감을 인지적 공감과 정서적 공감의 두 요소로 구분하여 프로그램의 증진 효과를 살펴보았을 때, 인지적 공감은 증진되었지만 정서적 공감은 그렇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인지적 공감과 정서적 공감이 구별되는 별개의 체계일 가능성을 시사해 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