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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경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간발달학회 인간발달연구 인간발달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 - 1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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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메타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유아 대상 공감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해 알아보았다. 구체적으로, 유아 대상 공감 프로그램의 효과 크기를 확인하고, 그 효과 크기의 이질성에 관해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유아의 공감 발달을 목적으로 실시된 유아 대상 공감 프로그램의 효과를 포함하는 국내 연구 40건(2013 ~ 2024년 논문 기준 39편)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해당 연구들에 대해서는 전체 평균 효과 크기를 산출하고, 전체 평균 효과 크기에 이질성이 있는지를 확인한 뒤 메타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에는 R 4.3.3 프로그램의 meta, metafor 패키지를 활용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대상 공감 프로그램은 전반적으로 효과가 컸다(ES = 1.83). 둘째, 유아를 대상으로 한 공감 프로그램 연구들의 효과 크기는 이질성이 컸으며, 유아의 연령, 프로그램 시행 기간, 프로그램에서의 주요 활동 유형, 그리고 프로그램에서 주로 사용된 매체에 따라 효과 크기에 차이가 있었다. 공감 프로그램의 효과 크기는 3세, 5세, 4세, 4 ~ 5세 순으로 컸으며, 공감 프로그램은 4개월 이상 시행할 때 그 효과 크기가 상대적으로 가장 컸다. 또, 책 만들기에 초점을 둔 활동을 하였을 때, 그리고 그림을 주요 매체로 사용할 때 효과 크기가 상대적으로 가장 컸다. 그러나 이와 같은 결과는 프로그램들의 효과 크기가 전반적으로 크다는 점을 감안하고, 각 조절 변인에 포함된 구체적인 연구 수를 고려하여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발견들은 공감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시하고자 하는 유아 교사들에게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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