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철 (한국교원대학교) 유정인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129 - 148 (20page)
DOI
10.32349/ECERR.2020.8.24.4.1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메타분석 방법을 통해 유아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고, 유아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 및 활동의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2013년 이후 국내에서 발표된 유아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과 관련된 연구 24편이 선정되었으며 43개의 효과크기를 산출하였다. 메타분석을 위해 R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랜덤효과모형을 적용하였다. 분석 결과, 유아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의 전체 효과크기는 1.90으로 Cohen의 효과크기 기준으로 큰 효과크기를 나타냈다. 유아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의 종속변인에 따른 효과크기는 환경 관련 내용 중 지식 변인에서 가장 큰 효과크기(ES=3.11)가 나타났다. 조절변인에 따른 효과크기에서는 프로그램 유형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통합 프로그램과 숲체험 프로그램이 가장 큰 효과크기(ES=2.18)를 나타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 및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