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31 - 25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는 청각장애학교에서 수학한 청각장애대학생의 정체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조사연구로 수행되었다. 연구방법: 전국의 대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청각장애학생 중에서 청각장애대학교에서 수학한 120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탐색적 및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설문 문항의 특성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청각장애대학생의 청각장애수용은 객관적 인식과 주관적 인식이 공존한다. 둘째, 청각장애대학생의 농정체성은 청각장애 정체성 우선의 가청정체성이 함께 존재하는 이중 구조이다. 셋째, 청각장애대학생의 농문화에 대한 구성요인에는 수어, 농공동체, 그리고 농인 모임에서의 활동 등이 있다. 논의 및 결론: 청각장애학교에서 수학한 청각장애대학생의 정체성은 환경적 특성이 작용하는 구조임을 이 연구에서는 제안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