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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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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39 - 26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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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청각장애대학생을 대상으로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그리고 고등학교 재학 당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았다고 인지하는 친구와의 교우관계와 자기효능감과의 구조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전국의 대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240명의 청각장애대학생이 이 연구의 대상이었다. 자기효능감에 대한 설문지는 자기조절, 학업성취, 그리고 자신능력 효능감으로 세분되었다. 자료처리를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델링을 적용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각장애학생의 자기효능감은 청각장애친구가 아닌 건청친구의 영향력으로 설명되는 구조관계를 보인다. 둘째, 건청친구는 청각장애학생의 자기조절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지만, 자신능력과 학업성취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관계가 아니었다. 또한 유치원 과정의 건청친구는 청각장애학생의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셋째, 청각장애학생의 건청친구와 자기효능감은 직접효과와 간접효과의 매개로 나타나지 않았다. 이 연구에서는 청각장애학생의 자기효능감은 건청학생의 영향을 받는 구조와 함께 자신의 청각장애를 극복하려는 노력에 의해 생성되는 독립적 구조가 함께 공존하고 있음을 제안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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