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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성규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정치학회 대한정치학회보 대한정치학회보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89 - 11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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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특수교육의 철학적 배경 및 교육적 평등에 기초하여 오늘날 청각장애교육의 현상 및 문제점 등을 제시하고 해결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특수교육의 당위성은 개인차와 인지능력의 차이에 따른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방법 등의 특수성에 있다. 그러나 청각장애교육은 이와 같은 특수교육의 당위성에서 배제되고 있으며, 비록 헌법과 교육기본법 등에서 평등권을 명시하고 있으나, 청각장애학생을 건청학생으로 만들려는 노력은 실질적 평등의 차원에서 재고되어야 한다. 교육의 질이 평등권 및 접근권과 동일한 의미가 아님을 이 연구에서는 강조하고 있다.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실질적 평등권을 보장하기 위한 방안으로 청각장애학교 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대학원 수준의 과정 신설, 공통교육과정의 적용이 아닌 청각장애학교 교육과정의 독자적 개발, 교수학습에서의 기본적 소양 강화, 그리고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순회교육 지원의 확대 등에 대하여 서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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