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성규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정치학회 대한정치학회보 대한정치학회보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5 - 17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청각장애교육에 대한 농인 당사자의 시각을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농인 6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활용하여 청각장애학교 교육과정, 언어교육방법론, 교사의 수화언어 구사 능력, 그리고 바람직한 청각장애교육의 방향 등에 대한 면담내용을 정리하였다. 농인 당사자는 청각장애학교의 공통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우려와 함께 청각장애학생의 특성이 드러나는 교육과정 운영을 희망하고 있었다. 교사의 능력에 따라 학습의 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기초할 때, 교사의 수행능력에 수화언어의 능숙함과 문화 및 언어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전제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청각장애학생의 특성이 고려되지 않는 교육환경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강하게 나타났으며, 청각장애학교 교육과정 운영 및 교사 자격증 제도의 정상화를 희망하고 있었다. 이 연구에서는 농인 당사자의 시각에서 청각장애교육의 현상은 부정적이며, 학교교육의 정상화 노력이 시급함을 제안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