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2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청각장애대학생 본인의 청각장애에 대한 인지, 농정체성, 그리고 농문화 인식의 차이에 영향을 미친 교육환경의 군집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조사연구로 수행되었다. 전국의 대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청각장애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하여 389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설문지는 이정우(2015)가 개발한 청각장애에 대한 본인의 인지 6문항, 농정체감 7문항, 그리고 농문화 6문항을 동일하게 사용하였다.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등을 통하여 통합교육과 특수학교로 구분하여 t-test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청각장애대학생은 교육환경에 관계없이 본인의 청각장애를 신체적 장애로 수용하지만, 학교 및 사회생활에서 큰 불편함이 없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청각장애대학생의 농정체성에 대한 교육환경의 군집적 특성은 문항의 내용에 따라서 달리 나타났다. 셋째, 청각장애대학생의 농문화 인식에 대한 교육환경은 차별성을 제공하는 주요 요인이 아니었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에서는 청각장애대학생의 청각장애 인지 및 농문화에 대한 인식은 듣고 말하기의 불편이라는 신체적 특성과 함께 사회활동 접근의 변형으로 형성되고 있으나, 농정체성을 구성하는 특정 내용에서는 교육환경이 인식의 차별성을 제공하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이 연구에서는 제안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