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4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95 - 31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농부모를 가진 청각장애대학생을 대상으로 수행된 질적 연구이다. 연구 참여자는 농학교를 졸업한 청각장애 아버지와 일반학교를 졸업한 청각장애 어머니를 두고 있는 청각장애대학생 1명이었다. 농부모의 농자녀에 대한 생애사 연구를 위하여 심리적, 사회적, 언어적 성장경험을 범주화하여 하위영역을 가정생활, 여가생활, 경제생활, 학교생활, 교우관계, 이웃의 시선, 수화에 대한 인식, 구화에 대한 인식, 필담에 대한 인식으로 9개의 하위 주제로 한정하여 반구조화된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연구 참여자의 면담결과를 삼각측정법으로 적용하여 30개의 핵심주제 및 의미를 도출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부모와 수화로 의사소통하는 데 어려움이 없었으며, 부모님을 롤모델로 설정하고 있었다. 그리고 부모의 요구에 따라서 구화교육을 받았고, 본인은 수화와 구화를 사용하는 이중언어사용자로 인식하고 있었다. 연구 참여자의 성장경험은 일반적이고 보편적 경향을 보이고 있었다. 부모와 자녀의 상호적 의사소통이 바람직한 학교 및 사회생활, 그리고 긍정적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이해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의사소통의 중요성과 함께 언어는 사고와 상호작용한다는 시사점을 제안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