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율리 (신동초등학교) 황수미 (서울농학교) 이현미 (대구성보학교)
저널정보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41 - 6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수어, 청각장애 인식, 농정체성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조사연구로 수행되었다. 경상북도 및 대구광역시 등에 근무하는 일반교사 664명의 설문지 결과를 분석하였다. 설문지는 기초 배경정보 7문항, 수어 11문항, 청각장애 5문항, 그리고 농정체성 9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는 교직경력이 높을수록, 통합학급 지도경험이 많을수록, 최종학력이 높을수록, 청각장애학생이 포함된 통합학급을 지도한 경험이 있는 경우에 수어에 대한 인식이 높다. 둘째, 초등학교 교사는 교직경력이 높을수록, 통합학급 지도경험이 많을수록 청각장애에 대한 인식이 높다. 셋째, 초등학교 교사는 여성일 경우, 통합학급 지도경험이 많을수록, 최종학력이 높을수록 농정체성에 대한 인식이 높다. 넷째, 초등학교 교사의 수어에 대한 인식은 청각장애 및 농정체성 인식에 대하여 높은 상관관계를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의 청각장애 및 농정체성을 구성하는 중요 요인에 수어가 존재하고 있음을 제안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