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진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47 - 6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농인 당사자가 인식하는 농정체성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질적연구로 수행되었다. 수화언어가 제1언어이며, 농정체성을 가진 농인 7인을 대상으로 2020년 1월부터 3월까지 개별 심층면담을 실시하였고, 면담 자료는 주제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농인 당사자가 인식하는 농정체성의 필요성은 수화언어의 중요성, 농정체성 및 농공동체 요인과 결속되어 있다. 수화언어, 농정체성, 그리고 농공동체는 상호 간의 유형적 관계를 보인다. 농인 당사자의 인식에 ‘농’이라는 자아 인식이 정체성으로 형성되면 언어와 공동체에 대한 수용 태도는 당연한 사고의 결과로 연계된다. 둘째, 농인 당사자는 시대와 사회적 인식의 변화에 따라서 농정체성과 농문화의 위상이 달라질 것으로 예상한다. 농정체성 확립을 위한 사회적 노력과 농인 상호 간의 이해와 단합은 건강한 정체성 형성 및 사회 발전, 그리고 바람직한 청각장애교육 환경을 견인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음을 강조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