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정 (한국국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9 - 6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스토리텔링 미술교육이 청각장애학생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례연구로 수행되었다. 고등학교에서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청각장애학생 2명이 참여하였다. 연구 참여자 2명은 모두 인공와우를 착용하고 있으며, 스토리텔링 미술교육 프로그램에 2년 1개월 동안 참여하였다. 스토리텔링 미술교육 프로그램은 세 단계, 20개 학습주제에 대하여 80회기로 구성되었다. 매 회기는 50분 동안 진행되었으며, 자료는 프로그램 진행 후의 결과물과 개인면담, 그리고 연구자의 직접관찰 및 현장노트 등으로 수집하였다. 개인면담 및 현장 노트 기록에 기초한 청각장애학생의 스토리텔링 미술교육 적용에 따른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흥미유발, 창의적 사고의 확장, 교사의 역할로 주제가 분류되었다. 스토리텔링 미술교육은 청각장애학생의 흥미유발에 영향을 제공한 가장 큰 요인은 시각적 단서로 분석되었다. 청각장애학생의 창의적 사고 확장은 보고 그리는 단순 행위가 아닌 인과관계를 분석하고 사고할 수 있는 능력 신장과 관련되었다. 청각장애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교사의 수업은 청각장애학생의 언어적 및 비언어적 활동을 촉진시킬 수 있었다. 이 연구에서는 청각장애학생의 언어적 사고를 통한 고등사고기능의 확장에 대하여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