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97 - 22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청각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스토리텔링 미술교육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청각장애학생의 자아정체감 변화 등을 제안하기 위하여 사례연구로 수행되었다. 이 연구를 위하여 2명의 청각장애 남학생에게 스토리텔링 미술교육을 약 2년 1개월 동안 진행하였다. 스토리텔링 미술교육의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한 자료 수집과 전문가 집단을 통한 자료 분석에서 2개의 핵심주제와 4개의 핵심어가 나타났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스토리텔링 미술교육이 정체감 형성에 영향을 미친 결과는 시각 및 청각 등을 통한 통합적 표현방식을 제공하고 이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사회성 발달과 자아정체감을 탐색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받았다. 둘째, 미래설계 및 삶의 원동력을 제공과 자아실현에 대한 고뇌와 깨달음을 통한 자아발견의 과정이 원동력으로 작용하였다. 이에 청각장애학생의 특성이 고려된 스토리텔링 미술교육은 청각장애학생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제공하는 원동력으로 작용했음을 이 연구에서는 제안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