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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강 (남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87 - 103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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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에 게재된 논문의 연구 동향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010년부터 2021년까지 학술교육학술정보원에서 제공하는 학술연구정보서비스 사이트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연구 목록을 수집하였다. 분석 대상으로 선정된 195편의 연구 주제는 키워드 클렌징 작업을 거쳐 KrKwic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주요 키워드를 추출하였고 키워드 간 연결 중심성을 시각화를 하기 위해 NodeXL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에서 주요 핵심어는 ‘청각장애’와 ‘청각장애아동’이 가장 높은 빈도를 나타냈으며, 다음으로 ‘수화언어’, ‘통합교육’ 순으로 높은 빈도를 나타냈다. 둘째, 키워드 중심성을 분석한 결과, ‘청각장애’와 ‘청각장애아동’, ‘수화언어’가 중심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결 중심성 결과를 토대로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고 이를 시각화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의 핵심 연구 주제를 파악하고, 앞으로의 연구 방향에 대하여 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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