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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태곤 (대구교육대학교) 권기홍 (대구광명학교) 김경일 (대구논공초등학교) 승예린 (캔자스대학교) 이경미
저널정보
한국학습장애학회 학습장애연구 학습장애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55 - 78 (24page)
DOI
https://doi.org/10.47635/KJLD.2024.21.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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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국내 학습장애학생 수는 전체 특수교육대상자 중 가장 낮은 비율을 보였다. 학교 현장에서는 학습장애 선별과 진단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와 함께 이들 학생 및 위험군의 조기 발견 어려움과 교육지원의 기회에서조차 자연스럽게 배제되는 현실에 안타까워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학교교육을 기반으로 학습장애 및 학습장애 위험군 학생을 위한 협력적 교육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문헌자료에 대한 SWOT 분석과 학습장애 학술 및 행정, 현장 전문가를 대상으로 타당도 검증 및 실현방안 설문 조사를 활용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 내, ‘1수업 2교사제’, ‘정다운 학교’, ‘기초학력전담교사 & 채움교사’ 에서는 협력 지도를 위한 전문성 연수와 해당 영역의 교사 증원 및 수급 확대가 언급되었다. 둘째, 학교 내 ‘교과보충’에서는 지도교사의 전문성 확대, ‘부모교육’에서는 ‘학습장애와 위험군 학생’에 대한 주제로 개별연수의 필요성이 언급되었다. 셋째, 학교 외 ‘학습종합클리닉’에서는 학습코칭단, 학습상담사의 전문성 확대가 언급되었다. 넷째, 제도적 차원에서 학습지원 대상 학생의 선정방안 및 기초학력 정의에 대한 제고가 제안되었다. 본 연구는 현재 학습장애 및 위험군 학생에 대한 교육지원의 한계를 극복하고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국내 실시되는 교육 정책 속에서 협력적이며 보편적인 교육지원 방안을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시사점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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