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9 - 7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비장애대학생의 장애대학생에 대한 태도와 이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양한 전공의 비장애대학생(N=221)을 대상으로 장애대학생에 대한 태도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빈도분석과 기술통계 및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하여 통계적으로 추론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비장애대학생의 장애대학생에 대한 태도는 ‘보통’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비장애대학생의 성별, 연령, 가족 중 장애인의 유무, 친구 중 장애인의 유무, 자연계열, 공학계열, 학년, 학교활동경험, 장애학생에게 직접적으로 도움을 준 경험, 장애체험활동경험, 장애관련 봉사활동경험이 장애대학생에 대한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통합교육의 지속적인 시행에도 불구하고 현재 ‘보통’ 수준인 비장애대학생의 장애대학생에 대한 태도를 긍정적으로 향상시킴과 더불어 비장애대학생과 장애대학생의 유대관계를 증진시켜 장애인의 고등교육을 장려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