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영 (초당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한국지역사회복지학 한국지역사회복지학 제64집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55 - 80 (26page)
DOI
10.15300/jcw.2018.64.1.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울지역 발달장애인들이 전국 30개교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장애이해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장애이해교육이 초등학생의 장애수용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탐색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초등학교 고학년(4학년-6학년)으로 실험집단 569명과 통제집단 565명으로 구성된 총 1,134명이다.
자료수집기간은 2016년 3월부터 11월까지이며, SPSS 19.0을 활용하여 신뢰도, 기술통계 및 차이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발달장애이해교육을 받은 실험집단 초등학생들의 장애수용태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으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장애이해교육을 마친 후에도 발달장애이해 교육의 효과가 지속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추후조사결과 장애수용태도가 지속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는 발달장애인들이 향후 교육의 주체로서 장애이해교육을 진행 할 수 있는 가능성과 이들의 성인기 직업으로서의 연계성을 시사한다. 따라서 발달장애인 교육활동 지원체계의 구축과 실천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정책적·실천적인 논의와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요약
Ⅰ. 문제제기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자료 분석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18090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