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주 (전주대학교 중등특수교육과)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40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97 - 21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발달장애 대학생의 고등교육과 관련한 연구 동향을 분석하여 발달장애학생 고등교육에 대한 시사점과 연구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2023년까지 국내 학술저널에 출간된 28편의 발달장애 대학생의 고등교육에 대한 연구들이 분석대상 논문으로 선정되었다. 연구대상, 연구주제에 따른 연구방법, 연구분야의 기준에 따라 연구 동향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발달장애 대학생 관련 연구들은 2009년부터 활발하게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연구대상에 있어서는 발달장애 대학생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다. 연구 분야로는 학업 및 대학생활 관련 연구가 많았으며, 상대적으로 발달장애 학생의 대학진학과 대학생활 지원 관련 연구가 미흡하였고 발달장애 대학생의 입학 관련 연구와 정서 관련 연구는 거의 드물게 이루어졌다. 발달장애 대학생의 고등교육 관련 논문들의 연구 방법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효과성을 검증하는 실험연구가 주로 수행되어 왔으며, 조사연구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기반하여 발달장애 대학생뿐만 아니라 부모, 또래, 전문가 등 다양한 주체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와 발달장애 대학생의 정서 지원 및 대학 내 다양한 지원 서비스에 대한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음을 논의에서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