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연진 (성광온누리학교) 임경원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평생교육학회 평생교육학연구 평생교육학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5 - 56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최근 발달장애인을 위한 고등교육 서비스가 확대되어감에 따라, 현재 대학생활을 영위하고 있는 발달장애 대학생의 대학생활에 대한 경험과 그 의미를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발달장애인을 위한 학위과정의 고등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Y대학 Z학과에 재학 중인 발달장애 대학생 5명을 참여자로 하여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발달장애대학생의 대학생활에 대한 경험과 의미는 ‘대학, 내 삶의 터닝 포인트’, ‘학과, 비로소 내가 섞일 수 있는 곳’, ‘대학은 큰 사회로 나가기 전 작은 사회’, ‘대학생활의 목표, 좋은 곳에 취업하는 것’의 4가지 상위범주와 17개의 하위범주, 그리고 54개의 의미단위가 도출되었다. 이 연구를 통해 첫째, 발달장애인 당사자가 구성하는 고등교육의 의미에 대해서 파악할 수 있었으며 둘째, 고등교육이 발달장애대학생에게 중요한 성장의 장이 됨을 확인할 수 있었고, 셋째, 발달장애인을 위한 지원과 환경 조성에 필요한 여러 가지 조건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