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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추연구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발달장애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7 - 11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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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본 문헌을 조사하는 이론 연구로 발달장애의 증가와 발견의 어려움을 밝혀보고자 하는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2000년 이후 발간된 발달장애관련 단행본 20권, DSM-5와 ICD-10, 발달장애백서, 발달장애연구, 발달장애연감을 중심으로 알아보고자했다. 연구결과로는 발달장애의 증가로는 첫째, 사회·복지측면에 학령기의 유병률 증가와 생애 주기별 복지 및 시설 이용의 증가가 크다. 둘째, 최근 과학과 의료의 발달로 염색체 규명, 조기 발견/판정에 의사의 참여, 장애개념의 확대도 크다. 셋째, 특별지원교육을 통한 의무교육지원단계의 발달장애학생 수의 증가가 크다. 발달장애의 발견의 어려움으로는 첫째, 의료에서 진단의 과잉/과소의 문제, 경계의 모호함, 다수의 원인불명, 발달과정상의 변화 가능성, 조기진단의 질의 확보에 애로가 있다. 둘째, 통합교육을 구현한다는 측면에서 본다면 모두가 포함된다면 발달장애의 개념, 교사 양성과정에 변화가 요구되고,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문제도 제기된다. 연구의 결과로부터 도출되는 시사점은 첫째, 진단분류의 범주적 접근과 차원적 접근의 적정한 사용 둘째, 공통된 도구로 증상 정도를 정량화하려는 노력 셋째, 조기진단의 충분한 근거 확보 등은 교육적 지원의 개입을 더욱 촉진 시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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