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혜원 (사단법인 국제장애인문화교류협회) 고재오 (사단법인 국제장애인문화교류협회) 이동희 (경인교육대학교) 이보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 - 46 (4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발달장애 학생들이 전문적인 직업 음악인으로서 비장애인들과 동등한 위치에 설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전제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특별히 본 연구에서 개발하는 프로그램의 명칭은 ‘발달장애 예술가를 위한 예술가의 길’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발달장애인의 일반적 특성을 간단히 살펴본 후, 분석 대상인 K교육기관을 제외한 다양한 발달장애 전문음악기관의 현황을 파악하며 발달장애 학생들을 위한 전문음악교육의 가능성을 논의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발달장애 전문음악교육에서 교수자 및 학부모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 문헌연구 및 반구조화된 인터뷰를 실시하고, ADDIE 모형과 개별화 교육프로그램(IEP)에 대해 알아본 후 이를 토대로 체계적 개별화 기악 교육과정 개발의 프레임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장애 학생들은 위한 예술 학습 교재는‘피아노 및 기초이론 학습’, ‘반복학습’, ‘부모 선교육’, ‘개별화’의 네 단계로 구성될 필요가 있다는 것이며, 둘째, 8단계로 도출한 개별화 기악수업 운영 모델은 교수자, 관리자, 보호자, 학습자가 대면 수업을 통해 상호작용이 최대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연구에서 도출된 논의를 통해 발달장애예술가들, 더 나아가 예술가의 활동적 지평이 확대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