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열 (광신대학교)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평생교육 · HRD연구 평생교육 · HRD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97 - 11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평생교육사회에서 끊임없이 교육의 요구를 받고 있는 학령기 이후의 발달장애 학생의 교육 발전을 위한 교육 참여 필요성, 교육저해요인, 교육 촉진요인, 교육활성화 방안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발달장애 교육 전문가 7명을 선정하여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장애 학생의 평생학습 참여 필요성요인은 학습자의 특성, 교육기회보장, 삶의 질 개선, 직업획득 등이다. 둘째, 발달장애 학생의 평생학습 참여저해요인은 교육기관의 접근성문제, 높은 교육비용, 정부의 교육정책의 문제, 장애특성이해 부족 등이다. 셋째, 발달장애 학생의 평생학습 참여촉진요인은 정부의 정책과 예산 지원, 접근성 높은 교육시설, 프로그램 개발과 관리 등이다. 넷째, 발달장애 학생의 평생교육 활성화방안은 프로그램개발과 운영, 종교시설의 교육위탁, 특수교육기관의 평생교육화, 정부의 적극적인 의지 등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