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성하 (의왕시장애아재활치료교육센터) 최민식 (성베드로학교)
저널정보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발달장애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61 - 29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발달장애인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전문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 종사자에게 요구되는 역량요인과 그 위계적 모형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선행연구와 심층면담을 바탕으로 센터 종사자의 잠정적 직무내용에 관한 역량요소를 찾아보았다. 장애인 평생교육에 대한 경험과 이해를 가지고 있는 전문가 20명을 대상으로 3차에 걸친 델파이조사를 실시하여 역량모형을 제시하였다. 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 종사자의 주요 역량요인에 대한 대표성, 명확성, 포괄성을 분석하고 서술형 응답을 역량요인에 포함시켜 전문성 함양을 위한 탐색적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세부적으로 내용타당도(CVR)가 낮은 요인은 전문가패널의 의견을 반영하여 수정, 삭제, 추가하는 과정으로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 종사자의 역량요인은 ‘센터 종사자의 이론과 지식’, ‘센터 종사자의 직무수행기술’, ‘센터 종사자의 가치와 태도’의 3가지 역량군을 비롯하여 16가지 역량요소, 77개의 역량지표를 도출하여 위계적 구조 모형으로 제시하였다. 센터 종사자의 역량 개발 방안으로는 장애인 평생교육 관련 자격취득 및 재교육, 장애인 평생교육사 자격 신설과 장애인 평생교육사 양성기관 지정, 종사자의 정체성 확립과 지원 등이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