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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재규 (경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발달장애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21 - 34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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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2년부터 2021년까지 게재된 장애인 평생교육 연구 논문 242편에 대한 일반현황과 연구방법 및 내용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최근 10년간 발행된 논문은 총 242편이며, 2018년이 가장 많이 출판되었으며, 학술지별 발행논문 수는 ‘특수교육학연구’, 연구방법은 조사연구가 가장 많았다. 둘째, 조사연구의 대상은 장애인 당사자, 대상자 수는 101∼200명, 방법은 설문조사, 목적은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 실태, 요구가 가장 많았다. 셋째, 문헌연구의 형태는 문헌고찰, 목적은 장애인 평생교육 체계 구축 및 활성화, 동향분석의 대상 국가는 국내, 논문 수는 100편 이하가 가장 많았다. 넷째, 질적연구의 대상은 센터장과 담당자, 대상자 수는 5명 이하, 방법은 심층면담, 목적은 장애인 평생교육 경험과 의미 분석이 가장 많았다. 다섯째, 사례연구의 대상 연령은 전공과+성인, 장애유형은 발달장애, 실험집단 크기는 3명, 실험설계는 대상자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 독립변인은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종속변인은 조리직무기술이 가장 많았다. 여섯째, 개발연구는 직업중심 평생교육 모델,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류체계, 장애인 직업코디네이터 양성 교육과정,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지원체계 모형 개발 등이 있었다. 일곱째, 실험연구의 장애유형은 발달장애, 장소는 대학 및 부설기관, 집단 크기는 11∼20명, 실험설계는 통제집단 사전-사후(AB)설계, 중재회기는 11∼20회기가 가장 많았으며, 다양한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이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장애인 평생교육 연구의 개선 방안을 논의 및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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