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세진 (부산대학교) 황순영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평생교육학회 평생교육학연구 평생교육학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63 - 199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연구자가 장애인평생학교에서 5년간 특수교사로 근무하며 겪은 교육과정 구성의 경험을 자문화기술지의 방식으로 탐색한 것이다. 연구자 경험의 탐색은 발달장애인 법 제정으로 인해 장애성인 평생교육을 위한 새로운 교육과정 구성을 시도하는 현시점에 중요한 실천적 근거를 제공할 것이라 예상한다. 탐색의 결과 성인으로서 행복과 즐거움을 스스로 찾도록 하는 ‘교양있는 어른 학교의 교양있는 교육과정’, 직업ㆍ성(性)ㆍ생활기술 교육을 통해 현실로 직면한 독립ㆍ자립을 지원하기 위한 ‘독립된 성인으로서의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과정’, 장애인 중에서도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의 특수성을 반영하는 ‘발달장애인을 위한 평생학교의 교육과정’이라는 3가지 결과가 도출되었다. 그리고 이에 대한 제언으로는 장애성인 평생교육 제공인력의 교육과정 구성 전문성 강화를 위한 연수 및 재교육강화, 장애성인 평생교육에서의 시민참여교육의 활성화를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