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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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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은영 (단국대학교 특수교육과) 정연수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저널정보
한국장애인재활협회 재활복지 재활복지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07 - 13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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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년간 장애인평생학습도시 사업을 통해 운영된 장애인평생교 육프로그램 운영 현황을 분석하여 장애인평생학습도시 운영의 활성화 방안을 탐색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20년부터 2022년까지 국립특수교육원 국가장애인평생교육진흥센터에서 발간한 장애인평생학습도시 운영사례 결과보고서의 총 167개 프로그램을 사례보고서에서 제시한 4개 기준, 즉 사회통합, 자립 및 취업연계, 지역특화 프로그램, 네트워크 구축 등의 기준에 맞추어 분류하였다. 이를 다시 장애인평생교육 프로그램 6개 영역에 맞추어 재 분류하여 3년간 운영 현황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4개 기준에 따라 분류한 결과에서는 초기에는 ’사회통합‘ 프로그램이 주를 이루었고 일부 ’자립 및 취업연계 프로그램‘이 운영되었다. 지역중심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사 업목적에 부합하는 ’지역특화프로그램‘은 초기에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이후 조금씩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장애인평생교육 6개영역에 따른 프로그램 운영현황은 3개년 모두 대부분 문화 예술교육과 인문교양교육에 집중되어 있었고 직업능력향상교육의 경우 초기에 비해 점차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성인기 장애인의 사회적응을 위한 장애인교육의 사각지대 해소를 목 적으로 시작된 장애인평생학습도시사업이 해를 거듭할수록 점차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프로 그램 개발로 장애인의 참여기회를 확장하는 사업이 되고 있는 점은 고무적이라 할 수 있다. 반면 심층적인 프로그램의 운영을 통해 장애인의 요구에 부합하는 실질적인 프로그램 운영이 되기 보다 여전히 기존에 진행해왔던 프로그램 운영의 답습이거나 일부영역의 집중 또는 발달장애인 위주의 프로그램 운영은 제고해 볼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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