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Kang Dongug (국립한국복지대학교) Lee Seongkyu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장애와 고용 장애와 고용 2015.08,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125 - 14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운영되고 있는 국내 정규대학 및 비정규대학의 지적·발달장애인 대학교육 프로그램과 관련된 교육과정 구성, 재원, 지원서비스, 학생들의 교육 참여정도와 만족도 등을 지적·발달장애인 대학생 당사자와 대학실무자와의 심층인터뷰를 통해 상세히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지적·발달장애인을 위한 효과적인 대학운영방안을 모색하였다. 본문내용은 국내 장애인 대학교육 관련 법률과 지적·발달장애인 등의 장애인 대학교육 현황, 설문조사·인터뷰 자료수집과정 및 내용, 양적·질적 조사결과에서 나타난 지적·발달장애인 대학교육의 실태와 의의, 장애당사자 및 실무자 면접을 통한 향후의 효과적 대학운영방안, 정책적 과제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결과, 현재 재학 중인 지적·발달장애인들은 자신의 대학생활에 매우 만족하고 있으며 대학생활을 통해 자신감과 자립심도 향상되는 등 이들의 대학교육이 사회통합을 포함한 다양한 측면에서 긍정적 효과를 낳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Introduction
Theoretical Background and Literature Review
Methodology
Results
Discussion
Conclusion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36-001712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