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연보라 (칠성초등학교) 이성용 (청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저널정보
순천향대학교 SCH특수아동교육연구소 특수·영재교육저널 특수·영재교육저널 제2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67 - 9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들은 대부분 읽기에 어려움을 보이고 있다. 그런데 읽기는 학습과 일상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기초 기술이다. 본 연구는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의 읽기 능력을 향상시킨 국내 실험연구를 문헌 분석함으로써, 향후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의 효과적인 읽기 교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지금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의 읽기 교수 관련 실험 논문을 조사하고, 분석 논문 선정 기준에 따라 국내 16편의 실험 논문을 최종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문헌 분석은 4가지 분석 영역에 따라 총 8개의 분석 변인(연구 대상, 실험 환경, 실험 설계, 목표 기술, 중재 유형 및 교수 자료, 연구 결과, 중재 효과, 질적 지표)으로 분석하였다. 문헌 분석의 결과를 살펴보면 대부분 연구 대상은 지적장애 초등학생과 중학생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의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해 활용된 중재는 중간 크기 이상의 중재 효과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에서는 향후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의 읽기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함의 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