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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재경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발달장애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03 - 12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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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발달장애학생 부모교육 관련 중재 프로그램에 대한 최신 국내 실험연구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고찰 하고, 이에 따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발달장애학생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개발 및 운영 관련 연구 방향 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4년부터 2024년 6월까지 국내 등재 학술지에 게재된 총 36편의 실험 연구를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분석은 크게 전반적인 특성(연도별 게재현황, 연구대상, 연구장소, 실험설계, 종속 변인)과 중재 프로그램 내용 및 교수방법 특성(중재 내용, 중재 전달방법, 중재 운영 형태, 중재자, 중재 회기/회기 당 시간) 두 가지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전반적인 특성 중 연도별 게재현황은 2024년 현재까지 꾸준히 연구되었고, 코로나19가 유행하던 2020년에서 2022년 사이에서도 중단되지 않고 연구가 실시되었다. 연 구대상은 발달장애학생과 어머니가 함께 참여한 연구가 가장 많이 나타났고, 아버지가 단독으로 연구에 참여한 수 는 매우 적었다. 연구장소는 대면장소인 가정과 사설센터가 가장 많았고 비대면에서 실시한 연구의 수는 많지 않 았다. 실험설계는 집단연구의 통제집단 사전-사후설계를 가장 많이 활용하였고, 종속변인은 발달장애학생 부모를 대상으로 한 양육태도 관련 변인이 가장 많았다. 둘째, 중재 프로그램 내용 및 교수방법 특성 중 중재 내용(독립변 인)은 발달장애학생과 부모가 함께 참여한 연구 중 의사소통, 행동, 사회성 관련 내용이 가장 많았고, 전달방법은 모든 분석대상 논문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였는데 설명식 강의, 피드백, 동영상 시청을 주로 사용한 반면, 코칭이 나 촉구를 사용한 연구의 수는 적었다. 또한 중재자는 1명인 경우가 2명인 경우보다 많았고, 그중 연구자가 중재 를 한 경우가 주를 이루었다. 중재 프로그램의 집단구성 형태는 발달장애학생과 부모를 대상으로 개별 중재와 소 집단(2-5명) 중재를 함께 적용한 연구가 가장 많았고, 중재회기 및 회기당 시간은 10회기-15회기 사이가 가장 많 았으며, 10회기 이하를 중재한 연구도 소수 있었다. 회기당 시간은 1시간에서 1시간 30분 사이를 실시한 연구가 많았고, 회기당 시간을 알 수 없는 경우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발달장애 학생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개발 및 운영 관련 연구방향을 논의하였고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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