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연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 김유리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57 - 7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발달장애 학생 대상 중재의 성과 측정 도구 중 하나인 목표 달성 척도(Goal Attainment Scale)를 적용한 연구의 동향과 중재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목표 달성 척도의 적용 방안과 후속연구 방향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분석 기준에 따라 2004년부터 2023년까지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17편의 연구를 선정하고, 연구 참여자, 실험 설계, 독립 변인(중재 내용, 교수 전략, 중재 환경 및 시간, 중재 충실도, 사회적 타당도), 연구결과, 목표 달성 척도 적용 방법에 대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목표 달성 척도를 적용한 중재의 연구 참여자 유형은 지적장애가 가장 많았으며, 연령별로는 고등학생의 비중이 높았다. 연구 설계는 단일 대상 연구가 상대적으로 더 실행되었고, 중재 프로그램은 자기결정교수학습모델(SDLMI)이 가장 많았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연구 참여자, 연구 설계, 중재 프로그램을 포함한 후속연구의 필요성과 종속변인 측정 도구로서 목표 달성 척도를 발달장애 학생에게 적용하기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