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지은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51 - 8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지적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성교육 중재연구의 효과를 살펴보고 효과크기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파악하여 지적장애인 대상 성교육에 대한 증거기반의 실제를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지적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국내외 성교육 중재연구 21편을 대상으로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참여자(연령, 수), 연구방법(중재 회기, 중재 시간, 중재 장소, 중재자, 평가 방법), 독립변인(교수 방법), 종속변인(평가 내용)을 기준으로 국내외 성교육 중재연구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적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성교육 중재연구의 전체 효과크기는 .439로 중간 정도의 효과크기로 나타났다. 둘째, 조절변인에 따른 중재효과를 살펴본 결과, 연령, 수, 중재 회기, 중재 시간, 중재 장소, 중재자, 평가 방법이 효과크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독립변인별 분석 결과, 강의, 질의응답, 활동중심교수, 역할학습, 전략교수를 적용할 때 효과크기에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종속변인별 분석 결과 종속변인에 따른 효과크기는 성 관련 태도, 성 관련 행동, 성 관련 지식 순으로 나타났다. 위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점 및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