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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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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고혜정 (위덕대학교) 조영희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1 - 13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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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지적장애,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도형학습에 관한 중재연구를 메타분석하여 그 효과크기를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메타분석을 위해 분석한 연구는 국내외에서 발간된 19편의 연구를 분석하였으며, 이 중 집단연구는 9편, 단일대상연구는 10편이었다. 집단연구의 효과크기는 Hedges’ g로 산출하였으며, 단일대상연구의 효과크기는 Tau-U로 산출하였다. 연구결과: 메타분석 결과, 집단연구의 전체 효과크기는 0.3934로 낮은 효과크기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년, 장애유형, 중재방법, 중재자, 중재기간에 따라 효과크기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단일대상 10편의 분석결과, 전체 효과크기는 Tau-U=9.333으로 높은 효과크기를 보였고, 초등학생과 중학생보다는 고등학생을 중재했을 때 더 높은 효과크기를 보였으며, 지적장애보다는 학습부진 및 장애를 중재했을 때 더 높은 효과크기를 보였다. 또한 중재방법에 있어서는 구체물 보조자료를 활용한 연구보다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한 연구가 더 높은 효과크기를 보였다. 그러나 중재자와 중재기간에 따른 효과크기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결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도형 중재를 위한 논의 및 제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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