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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명숙 (경남교육청) 정대영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특수교육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06 - 228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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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출생 다문화아동 중 많은 비율의 학생들이 학습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그래서 학습장애 진단을 통해 전문적인 학습지원을 받기 원하지만 학습장애 진단과정에서의 학습장애의 과잉진단을 우려한 ‘문화적 결핍’이라는 배제요인으로 인하여 국내출생 다문화아동의 학습지원 기회가 원천적으로 차단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출생 다문화아동의 학습결손 정도는 학습부진에 머무르지 않고, 학습장애의 가능성이 충분히 내재되어 있음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내출생 다문화아동의 학습성취도 향상을 위한 중재프로그램의 효과크기를, 학습장애 진단을 받은 아동의 학습성취도 향상을 위한 중재프로그램의 효과크기를 비교하여 국내출생 다문화아동의 학습부진 정도를 확인하였다. 방법으로는 이미 시행된 중재프로그램을 전수조사하였고, 대상별로 나타난 결과를 R 및 R-스튜디오를 이용하여 메타분석방법을 적용하였으며 평균효과크기를 비교하였다. 국내출생 다문화아동을 대상으로 언어능력(읽기, 쓰기) 향상을 위해 적용된 프로그램의 중재효과를 검증한 논문들을 전수조사하였고, R-메타분석이 가능한 정량적 자료만 추출하여 메타분석을 적용, 중재효과 크기를 산출하고, 이를 학습장애 진단을 받은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중재 효과크기를 상호 비교하였다. 결과, 국내출생 다문화아동의 중재 효과크기가 학습장애 진단을 받은 아동의 중재 효과크기보다 읽기 및 쓰기영역에서 모두 유의미하게 낮게 나타났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중재의 평균효과크기를 보았을 때, 다문화아동이 학습장애 아동보다 낮게 나타났다는 것은 학습성취도가 학습장애아동보다 다문화아동이 더욱 낮음을 확인한 결과이며, 시급히 전문적 학습지원이 제공되어야 함을 보여주는 명확한 근거가 되어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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