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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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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가영 (한밭고등학교) 최하영 (한국교원대학교) 정평강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특수교육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54 - 293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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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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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메타분석을 통하여 전체 효과크기를 산출하고, 조절변인을 분석함으로써 자폐성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사회적 기술 중재를 적용한 연구들의 효과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2010년 1월부터 2020년 6월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학술지 논문 및 학위 논문에서 자폐성 장애인에게 사회적 기술 중재를 실시하고 사회적 기술의 변화를 측정한 54편의 단일대상연구를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R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효과크기의 산출, 동질성 검증(Q- Statistics), 조절변인 분석, 그리고 출판편향 검증을 실시하였고, Tau-U 효과크기를 산출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자폐성 장애인을 대상으로 사회적 기술 중재를 적용한 연구들의 평균 효과크기는 0.852로 중간 정도의 효과를 보였다. 둘째, 효과크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조절변인은 연령, 중재자, 중재 장소, 그리고 중재 시간으로 나타났다. 즉 중재 대상이 초중고의 학령기 학생일 때, 중재자가 교사일 때, 중재 장소가 기타 장소(예: 특수교육 연구소, 장애인 복지관 등) 또는 학교일 때, 그리고 중재 시간이 짧아질수록 보다 큰 중재 적용의 효과가 기대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사회적 기술 중재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안과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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