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영희 (서울대학교) 김동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43 - 26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적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최근 10년간 이루어진 읽기영역의 단일대상 중재연구를 메타분석하여 읽기관련 중재연구의 일반적인 특징과 효과크기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포함준거와 배제준거에 따라 26편의 단일대상연구가 최종 선정되었으며, 지적장애학생 77명에 대한 51개의 효과크기를 분석하였다. 각 연구의 효과크기를 산출하기 위하여 기초선보다 향상된 중재구간의 효과크기를 GetData Graph Digitizer 2.26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Tau-U 값으로 산출하였다. 메타분석 결과, 첫째, 지적장애학생의 읽기관련 중재는 주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졌고, 어휘영역을 주로 교사가 중재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테크놀로지 활용보다는 구체적인 활동자료를 중심으로 중재가 이루어졌다. 둘째, 평균효과크기는 Tau-U= .921로 큰 효과크기였으며, 각 연구 결과는 동질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상학년, 중재영역, 중재자, 중재시간, 테크놀로지 활용에 따라 읽기 중재연구의 효과크기 차이를 검증한 결과, 학년에 따른 차이와 읽기 중재영역에 따른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따라 지적장애학생을 위한 읽기 중재프로그램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 및 필요한 지원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