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5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75 - 29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의 중재관련 논문들을 중심으로 최근 중재 동향을 분석하여, 향후 교육현장에서 효율적인 중재 적용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분석대상 논문은 2006년부터 2015년까지 국내 학술저널에 발표된 총 31편의 논문으로 일반적인 특성, 연구설계방법적 특성,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적인 특성에서 논문발표는 2011년까지 꾸준히 증가하다가 이후 감소하였고, 주로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많았다. 둘째, 연구설계방법 중 양적연구에서는 단일대상연구가 많이 이루어졌고, 혼합연구에서는 단일대상연구와 함께 질적연구를 주로 활용하였다. 중재회기는 20~30회기의 비율이 가장 높았고, 중재 시간도 40~50분 사이가 가장 많았으며, 관찰자 신뢰도와 유지효과 순으로 본 논문이 많았다. 셋째, 독립변인에서 영역은 미술, 인지, 행동 영역을 많이 다루었고, 지원유형으로는 프로그램중재, 단일중재, 병합중재 순으로 나타났으며, 종속변인은 주로 행동과 학업을 보았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를 통해 논의가 제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