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성은 (서울여자대학교) 김소희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습장애학회 학습장애연구 학습장애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27 - 15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점검전략과 행동수정원리를 활용한 읽기중재가 읽기능력이 부족한 ADHD 아동의 읽기이해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일반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ADHD 아동 세 명을 대상으로 대상자 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를 이용하여 단일대상연구를 수행하였다. 중재는 읽기과정에 대한 자기점검전략에 행동수정원리를 함께 적용하여 이루어졌으며, 기초선, 중재, 유지 단계에서 연구자가 개발한 읽기이해검사를 활용하여 대상아동들의 읽기이해 수준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대상 아동들은 중재 참여 후 읽기이해정확도가 향상되었으며 중재 종료 4주 후에도 그 효과가 유지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중재가 효과적이었던 이유를 ADHD 아동의 특성을 중심으로 논의하였으며 향후 연구에서 고려해야 할 점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