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81 - 30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발달지체 및 장애위험유아를 대상으로 한 국내 기초학습 중재연구의 특성과 동향을 알아보고 기초학습능력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된 중재들의 특성과 교수·학습 요소를 분석하였다. 연구목적에 부합하는 선행연구 포함/제외 근거에 따라 총 13편의 국내 학술논문이 그 분석대상으로 선정되었으며, 연구대상, 중재환경, 중재 회기 빈도, 중재자, 연구 설계, 종속변인, 중재 요소 등의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4-6세 유아를 대상으로 한 논문이 다수를 차지하였으며, 대다수의 중재가 교사에 의해 유아가 재학 중인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에서 이루어졌다. 중재 회기 빈도는 대체로 다양한 양상을 보였으며 15회기 이상 회기로 이루어진 연구들이 다수를 차지하였다. 연구 설계는 주로 단일대상연구가 사용되었고 대부분의 중재가 읽기능력을 종속변인으로 설정하였다. 중재 제공에서 언어적 촉진과 연습의 기회는 다수의 연구에서 실시된 것으로 보고된 반면, 강화, 교사의 시범, 놀이 관련 활동 등은 비교적 낮은 비율로 나타났다. 문헌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발달지체 및 장애위험유아를 위한 기초학습능력 중재연구 및 실제에 대해 논의․제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