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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규 (교육부)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31 - 15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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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발달장애학생의 고등교육을 활성화하고자 발달장애학생 대학 진학지도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 및 요구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문헌 및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설문지를 개발하였고, 온라인 방식을 통해 특수교사 13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응답결과는 빈도분석과 t-test,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발달장애학생의 고등교육 및 대학 진학 준비, 별도의 대학 진학 지원 프로그램과 가족 지원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보통 이상으로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둘째, 발달장애학생의 대학 진학지도 관련하여 학교, 교육청에서의 지원 정도, 특수교사에게 지원되는 정도에 대한 응답은 대체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셋째, 발달장애학생에게 대학 진학이 필요한 이유로 ‘적성에 따른 역량 개발’과 ‘일상생활 자립 등 독립성 강화’가 높게 나타났고, 대학 진학 결정에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장애유형 및 정도’가 가장 높았다. 발달장애학생이 대학 진학 준비 시 어려운 점으로는 ‘대학(학과) 종류 및 수가 많지 않아 선택이 어려움’이 가장 높았다. 넷째, 발달장애학생의 대학 진학 준비하는 적절한 시기는 ‘고1’, 담당자는 ‘특수교사’, ‘진로상담교사’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발달장애학생의 대학 진학지도 지원방법으로 ‘교육청 단위의 컨설팅’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지원 담당기관으로는 ‘지역특수교육지원센터(교육청)’가 가장 높았다. 마지막으로 발달장애학생의 대학 진학지도를 위해 필요한 지원 사항으로 ‘법령 개정 등 제도적 정비’가 가장 높았다. 발달장애학생의 대학 진학을 위한 지원을 체계적으로 실시하기 위해 대학 진학지도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과 요구에 기초하여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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