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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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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67 - 19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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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이 연구는 장애인야학에서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평생교육의 운영 현황과 요구를 조사·분석하고, 향후 장애인야학에서의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운영 방안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방법: 전국장애인야학협의회 중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을 운영하고 있는 장애인야학 10개 기관을 대상으로 설문을 조사하였다. 또한, 설문내용에 대한 분석과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운영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서 설문조사를 한 기관의 현직 장애인야학의 교사 5명을 대상으로 면담조사를 병행하였다. 연구결과: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대상 학급수는 기관당 2.5개, 학습자수는 17.2명으로 나타났다. 발달장애인 학습자는 남자 40대가, 장애유형은 지적장애인이 가장 많았으며,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대상 교·강사는 외부 유급 강사가, 경력은 ‘1년∼3년 미만’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교·강사가 보유한 자격증은 기타 관련 자격증이 가장 많았고, 자체 연수 프로그램으로는 ‘장애이해 및 장애 인권교육’을 가장 많이 하고 있었다.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교육연한은 대부분이 없었고, 운영시간은 주간 전일제가 많았으며, 문화예술교육 및 기초문해교육 프로그램을 가장 많이 운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장애인야학의 교사들은 발달장애인에게 질 높은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예산지원과 국가차원의 장애인 평생교육을 위한 종합적인 상담지원시스템 구축 및 교·강사 교육과 직무연수를 커리큘럼에 따라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해주길 요구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향후 장애인야학에서의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운영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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