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85 - 30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장애공감을 위한 조건과 교육실천 원리를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장애에 대한 시각과 그 지원의 관점, 공감의 요소와 과정을 검토하였다. 그리고 장애공감 교육을 위한 교육실천 원리를 내용구성, 감정공유, 공감실천의 측면에서 고찰하였다. 그 결과로 첫째, 장애공감 조건은 손상과 장애, 장애와 사회의 관계 속에서 장애와 그 현상을 이해하고 지원해야 하며, 공감의 인지적, 정서적, 실천적 요소가 통합된 공감형성이 필요한 것으로 보았다. 둘째, 장애공감 교육은 다차원적 접근에 기반 한 사례중심 내용구성의 원리, 내적 심리적 과정을 통하여 정확공감과 심화공감을 유도해 내는 감정공유의 원리, 그리고 장애 친화적인 공감화법, 이타적 동기를 통한 감정실천의 원리에 기반 한 교육활동을 제안하였다. 이와 더불어 장애공감에 대한 기초 및 응용 연구와 학교현장의 장애공감 교육을 위한 실제적 자료개발과 같은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